한국서부발전(사장 조인국, 이하 서부발전)은 태안화력발전소 내 취수로 유휴수면을 활용한 1.8㎿급 수상태양광 발전설비를 건설하고, 5월 31일(화) 건설 관계자와 협력사,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개최했다.
사업비 약 58억원이 투입된 이번 수상태양광은 서부발전이 신기후체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해 12월말 착공, 6개월간의 건설기간을 거쳐 완공되었다.
준공된 설비는 태안화력 내 해수 취수로 수면 상부 22,300㎡ 면적에 총 6,120장의 태양광모듈이 설치된, 국내 최대 용량의 해수 수상태양광으로 설비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연간 2,118㎿h에 달하는 전력이 생산된다.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는 연간 1,123[CO2-ton/년]에 달하며, 연간 2,252[REC/년] REC도 인증 받게 된다.
수상태양광은 수면이 태양광 모듈을 식혀 육상태양광에 비해 이용률이 약 10% 높고, 특히 이번 태안 수상태양광 발전설비는 해수면을 활용함으로써 태양광 산업발전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에 수상태양광 설비가 준공된 태안발전소는 기존의 화력발전뿐만 아니라 신재생발전인 IGCC, 태양광, 소수력, 풍력 등 다양한 발전원을 구비한 발전산업의 메카로서 향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발전산업 교육장, 나아가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성장해 에너지신산업의 주요모델이 될 것이다.
서부발전 김동섭 기술본부장은 “해수 수상태양광의 본격적인 가동으로 관련 기업들의 기술개발은 물론 태양광 업계의 에너지신산업 육성과 수요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부발전은 소수력, 태양광, 연료전지, 풍력발전 등 총 59㎿의 신재생발전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화순 및 장흥일대에 ESS를 연계한 풍력단지를 조성하는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건설로 안정적 친환경에너지 공급에 노력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