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교육지원청 정용주 교육장
태안교육지원청 정용주 교육장

(편집자주) 태안교육의 미래를 책임지며, 미래핵심역랑을 갖춘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 태안교육지원청 정용주 교육장에게 태안교육이 갖고있는 현안들에 대하여 들어보았다.

교육장님께서 추구하고 계신 태안교육의 지표를 말씀해 주세요.
⇒ 존경하는 태안의 교육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태안교육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협조해주신 태안 교육가족 여러분께 진심을 담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200년 동안 세계는 3번의 대규모 혁신을 맞이했습니다. 바로 1,2차 산업혁명을 통하여 기계, 공장, 철도, 전기, 항공, 여행이 생겨 우리의 삶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그 후 3차 산업혁명으로 대별되는 인터넷 혁명은 컴퓨터를 통한 연산능력, 데이터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꿈도 꾸지 못했던 정보 및 통신 접근성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로써 우리의 삶은 완전히 변화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또 한번의 지각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바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자율자동차, 3D프린팅 등을 활용하여 모든 기술과 산업이 융합되어 산업구조를 변화시키고 초지능화 시킨 제4차 산업혁명입니다. 그러나 산업발전으로 인한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직업측면에서 보면 2020년까지 70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5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 예견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속에 우리 교육현장도 기존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개인의 수준과 속도, 그리고 진로를 고려한 맞춤식 교육을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우리 태안교육지원청은 그동안 교육의 시작은 관심과 열정이며 그 끝은 사랑이라는 명제 하에 ‘마음이 따뜻한 창의인재 육성’에 지향점을 두고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키우며 다방면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지도해 왔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작년 한해 우리 태안교육지원청은  미래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 선정, 전국소년체전 금(2),동(1)획득, 청렴인증제 평가에서 1등급, 전화 친절도 5년연속 우수기관, 학부모교육 우수지원청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는 2017년 교육과제를 다음의 5가지 목표를 정하고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참학력을 갖춘 미래인재 육성
둘째, 출발선이 평등한 교육 실현
셋째, 인권이 존중되는 안전한 학교 조성
넷째, 청렴하고 공정한 열린 행정 구현
다섯째, 협력하고 상생하는 교육공동체 활성화 입니다.

군내 특수학급을 운영하는 학교에서의 교육 방법이 궁금합니다.
⇒ 특수학급은 초등학교 7개교, 중학교 4개교, 고등학교 2개교 총 13개교, 특수학급수는 17학급입니다. 특수학급 설치교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 학생수는 80명입니다.
이외에도 특수학급 미설치교, 특수교사 미배치교에 배치된 15명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있습니다. 미배치교는 시간제학습지원 기간제교사 또는 교육지원청 순회교사가 순회교육을 실시합니다. 특수학급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 유형 및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를 세우고 개별화된 교육이 진행됩니다. 특수교육보조인력(특수교육실무원 5명) 지원을 통해 통합학급 교육활동 등 학교생활 전반에서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는 개별화교육 외 진로지도를 위한 전환교육계획을 수립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제과제빵, 조립, 바리스타 등의 진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태안교육지원청의 연중 예산과 사용처를 간략히 말씀해 주세요
⇒ 우리교육지원청은 2017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중점과제 및 특색사업을 예산에 반영하여 아름다운 동행 함께하는 태안교육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 예산 총 규모는 220억 7,056만 4천원이며, 유아 및 초중등교육 운영에 207억 7,111만 6천원을 편성하여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태안교육력 증진, 삶의 질을 높이는 선진 교육복지 구현, 유아교육·보육과정 지원, 방과후학교 및 초등돌봄교실운영,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학생안전관리 및 재해위험시설 등 노후 위험시설물 개보수를 통한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환경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태안교육청에서 추진하고 계신 특성화 교육 서비스에 대하여 항목별로 소개를 부탁합니다.
⇒ 초등 3학년 사회과는 우리 고장 태안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우리고장 태안’이라는 지역화 교과서를 제작하여 교육하고 있으며, 학기별 1회씩 관내 초등학교 3학년 선생님 전원을 대상으로 우리고장 태안을 제대로 교육할 수 있도록 태안 탐방 연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사제동행 해변길 걷기, 태안 섬기행 등의 행사를 통해 우리 고장의 뛰어난 자연환경자원으로 태안만의 특색있는 나라사랑 교육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소인수 학교에서는 교육적 효과를 보기 어려운 수학여행, 체육대회 등의 공동개최로 학교별 교육력을 향상시키고 교사들의 업무경감을 꾀하며, 동학년, 동교과 교사들간 모임인 소통공감 사랑방 운영으로 소통하고 나누는 태안만의 독특한 교직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같이 연구하고 개발하여 나누는 교사문화를 조성하고 배움중심 수업나눔 축제를 정기적으로 열어 선생님들의 가르침과 배움에 대한 진지한 고민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배움이 있는 교실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차량을 보유하지 못해 관내 체험학습을 제때 진행하기 어려운 학교들을 지원하기 위해 27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현장체험학습이 필요한 유,초,중,고에 차량을 지원하고 있으며, 1억여원의 수영교육비를 확보하여 위급상황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의 생존 및 영법 수영교육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 존경하는 학부모님! 
‘어떤 사람’이 되는가는 ‘교육’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현재 우리의 모습은 과거의 교육과 무관하지 않으며, 오늘의 교육에 따라 미래의 모습이 결정됩니다. 또한 세계 모든 나라들은 교육이 나라 발전의 근간임을 인정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일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 분야의 트랜드는 ‘미래핵심역량’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그 핵심은 자율과 배려를 의미하는 인성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으로 귀결되고 있습니다. 제 4차산업혁명으로 촉발된 기술의 변화는 시대의 변화를 뜻하며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미래에 대한 안목을 키워야 합니다.
미래에 대한 안목을 키우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분야에 대한 의문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과 독서입니다.
밥상머리 교육을 통하여 인성을 함양해 주시고 독서를 통해서 자신의 꿈을 키우며 다방면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학생-학부모-교직원 간 태안교육정책 소통 활성화를 위해 SNS(페이스북)를 홍보하고자 합니다. 페이스북 앱 혹은 사이트에서 ‘태안교육’을 검색하시면 태안교육지원청 페이스북이 검색됩니다. 친구추가 해주셔서 실시간으로 서로 간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수 있는 장을 함께 마련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군내 청소년들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계신 사업과 앞으로 추진하고 싶은 교육사업이 있다면?
⇒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한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락페스티벌, 청소년 예술축전 등 청소년 문화행사를 매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기업 및 관계기관과 연계한 진로체험활동, 지역사회 인사들과 연계한 꿈키움 멘토단 운영 등을 통해 태안 관내 청소년들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한 위기학생 관리 협의체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지원청에 Wee센터를 설치하여 학생 및 학부모 상담활동, 학업중단 숙려제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위기학생들의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켜 사회의 바른 일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태안 군내 청소년들을 위해 꼭 이루고자 하는 사업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태안지역에 특성화 고등학교를 만드는 일입니다. 학교에서는 지역사회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키우고, 지역사회 기업에서는 관내 특성화고 학생들을 채용하여 기업과 지역사회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교직원들의 청렴한 공직분위기 조성을 위해 어떠한 일을 하고 계신지요
⇒  청렴의 이해와 공감을 위한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고 청렴콘텐츠 공모와 청렴골든벨 대회를 통해 청렴을 알아가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에 서로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관내 학교 교직원들과의 대화의 시간을 권역별로 마련했더니 반응이 너무 좋았습니다. 대화를 통해 서로에 대한 신뢰가 쌓이니 분위기도 좋아지고 서로 업무 협력도 이뤄지더군요.
올 해도 많은 교직원들과 함께 직장 내 상하관계를 떠나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직장생활의 고충도 듣고 잘한 일은 격려하고 칭찬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청렴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학부모 청렴지킴이를 운영하는 등 관내 다양한 기관 및 단체들과 협력하여 합동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태안군민들께 드릴 말씀은?
⇒  존경하는 태안군민 여러분! 교육발전이 지역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신념으로 지역민과 학부모, 학생,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학습사회를 조성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 지역의 교육공동체 구축을 최선의 지향점으로 삼고, 공동체적인 삶을 추구하는 학교의 가치를 세우고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역사회의 결합, 그리고 이러한 이상과 열정을 담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발전시켜감으로써 참여와 협력,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하는 태안교육’을 실현하는데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태안교육에 대한 태안군민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SNS 기사보내기
이도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