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와 서울시 인권기구가 양 시ㆍ도의 인권 규범과 정책, 계도 등을 함께 발전시켜 나아가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충남도와 서울시 인권기구가 양 시ㆍ도의 인권 규범과 정책, 계도 등을 함께 발전시켜 나아가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충남도와 서울시 인권기구가 양 시·도의 인권 관련 규범과 정책, 제도 등을 함께 발전시켜 나아가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충청남도 도민인권증진위원회(위원장 우주형)와 서울시 인권위원회(위원장 문경란)는 1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인권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OU에 따르면, 도 도민인권증진위와 서울시 인권위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주민들이 더욱 폭넓은 자유 속에서 사회적 진보와 생활수준의 개선을 촉진할 수 있도록 인권에 관한 규범과 정책, 제도를 전향적으로 개선, 운영,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함께 했다.

구체적으로 도 도민인권증진위와 서울시 인권위는 양 시·도민의 인권 증진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규범과 제도 개선 관련 자료를 상호 공유한다.

또 ▲인권정책 수립에 관한 자료의 교환·교류·협력 ▲인권교육의 확대와 활성화 노력 ▲인권에 관한 간담회·토론회 등 다양한 공동행사 개최 ▲인권 홍보 및 기타 인권에 관한 상호 협력 등에도 힘쓰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광역자치단체 인권기구들이 교류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MOU를 체결하기는 이번이 전국 처음으로, 국내 인권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날 MOU 체결식에 앞서 도 도민인권증진위와 서울시 인권위 위원 등 30여명은 도청 접견실에서 안희정 지사를 만나 양 지역 인권 증진 방향 등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서울시민과 충남도민은 물론, 국민 모두의 인권이 증진될 수 있도록 양 자치단체 인권기구들이 다양한 방면에 걸쳐 교류하고 협력해 나아갈 것을 당부했다.

MOU 이후에는 ‘지자체 인권기구의 위상과 역할 모색’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진 뒤, 홍성 홍동마을을 찾아 주민들이 직접 마련한 협동조합과 마을 시설 등을 살폈다.

한편 도는 도민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한 ‘충남 도민인권선언’문을 제정, 지난해 10월 도민과 함께 선포했다.

‘인권이 꽃피어나는, 전 인류를 향한 지역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의무와 연대를 실천하고자 하는 충남도민의 고귀한 약속’을 담고 있는 인권선언은 전문과 6장 21조로 구성돼 있다.

도는 올해 인권 공감대 조성 등 7개 부문 61개 시책에 75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이다.
충지협/내포=박승철 기자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