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수 서산수협 조합장, 태안미래신문 편집자문위원
장문수 서산수협 조합장, 태안미래신문 편집자문위원

이번주 [인물탐방]은 서산수협 조합장이자 태안미래신문 편집자문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장문수 위원님과의 만남입니다.

Q. 안녕하세요. 장문수 위원님, 태안군민과 태안미래신문 애독자분들께 인사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태안군민과 태안미래신문 애독자 여러분!
이번 태안미래신문 편집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서산수협 조합장 장문수입니다. 수산을 전공하고 수산직 공무원에 종사하며 해양수산 전문가로서 쌓아온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언론사 편집자문위원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태안군민과 수산업의 발전, 나아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Q. 태안미래신문 편집자문위원회 위원으로 마음 속 다짐이나 각오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태안미래신문 편집자문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태안군의 발전을 위해서‘태안미래신문’이 우리 지역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지역민들의 교류와 연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저 역시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깊이 듣고, 함께 소통하여 태안군의 발전을 위해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자문위원이 되겠습니다.

Q. 지난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서 서산수협 조합장으로 당선되셨는데, 임기 동안 이루고 싶은 사업이나 정책은 무엇인가요?
A. 
책임 있는 경영자로서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과 수산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수협의 발전과 나아가서 지역경제의 발전을 함께 이뤄나갈 것입니다. 
세부 역점사업으로 「수산업 생산성 증대와 경쟁력 강화」, 「수산자원 조성과 자원의 회복」, 「선도어업인 육성 및 지원 강화」, 「불합리한 수산제도 개선 건의 및 해결」, 「어촌 관광 활성화 정책 적극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수산업 생산성 증대 및 경쟁력을 강화하고, 종묘 방류, 유해 생물 퇴치 등 수산자원 조성과 자원의 회복을 위한 시책들을 추진하겠으며, 선도어업인을 육성하고 지원을 강화함은 물론 불합리한 수산제도 개선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 하겠습니다. 또한, 어촌 관광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여 수산물 소비 촉진 등을 통한 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입니다.

Q. 서산수협 조합장으로 직무를 수행하면서 체험하시는 태안군민과 수산업 관련 종사자들의 요즘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A. 
최근 해양생태계의 급격한 변화로 어획량이 감소하였고,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 부진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일본의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가 결정되어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가중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수협은 수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관계기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으며, 수산물 소비촉진 운동 및 판로 확대 등 수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각종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조합이‘저온·친환경 위판장 현대화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근흥면 신진도리 일대에 착공 준비 중에 있는데, 저온·친환경 위판장 건립이 마무리되면 수산물의 신선도 및 적정 수산물 가격을 유지할 수 있어, 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서해안 최대 오징어 산지인 태안군의 어업 경쟁력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수산물 위생 및 안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신선한 수산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되고, 일자리 창출과 유통 경쟁력 확보도 가능해질 것이며, 수산업 및 지역경제의 발전에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태안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 언론사의 역할이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태안미래신문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A. ‘
태안미래신문’은 우리지역을 대표하는 언론사로 발돋움해 지역 곳곳의 소식을 정확하게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그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런 면에서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고 소통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를 강화하는데 지역신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태안미래신문’이 태안군민 및 수산업관련 소식을 비롯한 우리 지역의 다양한 소식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하고,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지역 언론사의 역할에 한층 충실해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더불어 지역발전의 일익을 담당하고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언론사로 나날이 발전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Q. 서산수협의 번영이 곧 태안군 발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서산수협에서 추진하는 장문수 조합장님의 큰 비젼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태안군은 충남 최대의 수산물 산지로 직접 어업에 종사하는 어업인 외에도 많은 군민들이 직·간접적으로 관련 산업에 연관되어 수산업의 발전이 지역사회의 발전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수협은 수산업 및 지역발전을 위해 어족자원 및 어가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대책을 강구하고, 어업인 및 조합원들을 위한 지도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수산자원 회복과 어촌소득 증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급변하는 경영여건 속에서 무리한 외형 확대보다는 내실 있는 서산수협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또 경제사업은 위판어종 다양화와 신규 위판어선 유치 등 신규사업 개발을 통해 수익을 증대하고, 신용사업은 기존의 예·대 마진에 의존하던 단편적인 수익구조에서 탈피하여 수익재원을 다각화함으로써 조합의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마련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하고 발전할 수 있는 수협이 되겠습니다.

Q. 앞으로 태안 발전에 큰 힘과 지원 부탁드리며, 태안군민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A.
 우리의 삶의 터전인 태안에는 많은 분들이 수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우리 수협은 수산업 종사자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수산업의 발전이 태안군의 발전과 미래라고 깊이 인식하고, 태안군민과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발전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하며 지속 가능한 수산업 기반을 조성을 위해 늘 현장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문수 위원님, 바쁘신 와중에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