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를 살리겠다며 발 벗고 나선 공무원들이 오히려 지역경제의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군내 음식점부터 이름 없는 포장마차에 이르기까지 이름만대면 다 알만한 공무원들이 이른바 ‘외상’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지역에서 소규모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중소상인들은 혹여 이들의 눈 밖에라도 날까싶어 말 못하고 속병만 앓고 있다.

실제 한 상인은 이러한 공무원들의 행태에 직접 군에 전화해 외상값을 지불해 줄 것을 얘기했다가 “내가 그 돈 떼어먹을까봐 그러냐”는 핀잔을 들어야 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음식 값을 외상한 식당을 해당 공무원들이 더 이상 찾지 않는다는 데 있다.

주민 이모씨는 “A식당에서 음식 값을 치르지 않은 B공무원이 더 이상 그 식당을 이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참고사진. 조석시장내에 있는 식당가. 본 사진은 기사와 무관합니다.
참고사진. 조석시장내에 있는 식당가. 본 사진은 기사와 무관합니다.

공무원들의 외상값 행렬 속에 지역 소식통 몇몇은 “대표적인 식당 몇 군데만 돌아본다고 해서 외상값 규모가 다 책정되진 않는다. 식당들이 워낙 광범위한데다 문을 닫은 식당도 있어 공무원들의 외상값을 다 헤아리는 것은 실상 어렵다”고 입을 모았다.

주민 홍모씨는 “지역 경제를 걱정해야 할 공무원들이 도리어 외상값을 지고 다니며 상거래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을 위해서라도 공무원들의 외상값 관행이 하루빨리 사라져야 한다”고 충고했다.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모 사장은 “동네에서 형, 동생으로 지내는 데 돈 얘기를 꺼내기가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며 “식당운영에 차질을 줄 만한 공무원들의 외상값 관행은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공무원은 “같은 공무원이라 얘기하긴 뭣하지만 공무원들의 외상값 풍습은 어제오늘만의 일은 아니다. 문제를 직시해 시정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미선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