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원북면 방갈리에 둥지를 튼 한 귀농인이 귀농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블루베리 작목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태안군 원북면 방갈리에 둥지를 튼 한 귀농인이 귀농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블루베리 작목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글 싣는 순서
1. 태안군의 귀농귀촌 현주소
2. 체계화된 지원시스템 필요
3. 발빠른 홍보전략 시급

정부가 지난 9일 귀농ㆍ귀촌을 활성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발표함에 따라 각 지자체도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높다.

특히 태안군의 경우 65세의 노인 인구가 21% 이상인 초고령사회에 진입, 심각한 인력구조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귀농.귀촌 지원책은 도시의 젊은층 인구를 유입시켜 농촌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특히 인구증가에도 한몫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보는 우리군의 귀농ㆍ귀촌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이에대한 문제점과 대안은 무엇인지 시리즈로 알아본다.<편집자주> 

이번 정부의 지원책 중 특히 눈여겨 볼 대목은 그동안 귀농인에 국한됐던 지원책을 농업 이외의 목적으로 귀향하는 귀촌인까지 확대했다는 점이다.

군의 귀농ㆍ귀촌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군에 농업을 목적으로 새롭게 정착한 가구는 모두 33가구 73명이다.

불과 1년 전인 2010년 한해 군내에 둥지를 튼 귀농가구가 5가구에 불과했던 점을 고려하면 6배 이상 급증한 셈이지만 군이 조사한 귀농현황을 보면 일시적인 현상임을 알 수 있다.

최근 10년간 귀농현황 자료를 분석해 보면 지난 2002년부터 2011년까지 모두 123가구 221명이 귀농을 했지만 두자릿수를 차지한 해는 10년 중 절반에 그치며, 나머지 해인 5년간 군내에 유입된 귀농가구는 5가구 이하가 대부분이다.

더구나 10년동안 2년 연속 귀농가구가 증가한 해는 단 한번도 없다는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태안군으로 유입된 귀농가구가 한자리 숫자를 벗어나지 못한 이유는 군의 소극적인 노력만 봐도 알 수 있다.

눈에 띄는 귀농대책은 기껏해야 올해초 귀농인을 위한 방안으로 '귀농지원조례' 제정해 귀농인 지원 근거를 마련한 것 외에는 이렇다 할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귀촌인구 유입을 위한 경우에는 대책은 고사하고 현황파악마저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큰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이제는 군도 정부 귀농.귀촌 지원책에 발맞춰 타 지역 시군처럼 공격적인 귀농ㆍ귀촌가구 유치 마케팅과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지원정책 마련이 뒤따라야 한다.

그리고 안정적으로 농촌사회의 구성원으로 정착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점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