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1일 제291회 태안군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기두 의원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선정에 정부의 공정한 선정기준 마련과 태안군의 적극 행정 주문’이라는 주제로 5분 발언을 실시했다.
이번 5분 발언은 신청과정에서 막대한 예산을 용역비로 투입하고도 충남의 15개 시·군 중 사업 자체를 미신청한 계룡시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단 한 번도 선정되지 못한 태안군 집행부의 안일한 행정과, 또한 현재의 선정평가 기준이 태안군에 불리하게 되어 있는 점을 지적,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지방소멸 위기 지역에 선정되고, 지속적으로 인구 유출 및 감소하는 태안군은 「국민이 행복한 경쟁력 있는 도시 재창조」의 비전 아래 추진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야말로 전국 어느 자치단체보다 가장 필요한 사업이자 숙원사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크게 두 가지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는데, 첫 번째로 현재의 평가 기준은 이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어 실적이 있는 지방자치단체는 최대 3점의 가점 즉 인센티브 받는다는 것이다. 태안군처럼 한 번도 사업에 선정되어 실적이 없는 지방자치단체는 최대 3점의 페널티를 받고 평가를 받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하며, 태안군은 즉시 충청남도와 정부, 그리고 여야 정치권에 건의하여 불공평한 선정 기준을 정비할 것을 주문하였다. 
두 번째는 최근 5년 동안 3차례 공모 신청에 4억4천3백만원의 용역비 예산을 투입하고도 선정되지 못한 것은 용역업체 선정과정부터 태안군의 특색 있는 도시재생 아이디어 발굴 등에 있어 태안군이 안일하게 대처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향후 사업 공모 시 관련 부서가 적극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주문하였다.
김 의원은 끝으로, “군민의 오랜 염원이자 숙원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충남의 모든 도민이 누리는 혜택을 우리 태안군민들도 하루속히 누려, 군민이 행복한 태안, 자랑스러운 새 태안 건설에 태안군 집행부가 모든 역량을 집중해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밝히며, “저와 태안군의회도 의정활동 기간 도시재생 뉴딜사업 사업 선정에 모든 의정 역량을 집중하고 지원하겠다”라고 말하였다.

SNS 기사보내기
방인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