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 이하 서부발전)은 지난해 태안화력 1, 3호기에 환경신기술을 적용하여 2015년 대비 42.4%(약 1.5만톤)의 대기오염물질을 감축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는 2016년도에 이어 2년 연속 달성한 것으로 국내발전회사 중 최대 감축량으로 평가된다.

특히, 2015년에 비해 태안화력 9,10호기와 IGCC가 추가로 가동되면서 전기생산량이 약 23% 증가한 가운데 달성된 것으로, 동일한 전기생산량으로 환산할 경우 약 53.3%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서부발전은 지난해 국내 최초로 태안화력 1, 3호기에 사이클론 탈황·집진기술을 적용했다. 사이클론 탈황·집진기술은 국내에 적용한 사례가 없다 보니, 적용 당시만 해도 성공여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많았다.

서부발전은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약 1년간 세밀한 기술검토와 수차례에 걸친 현장검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도입기술을 확정하고, 2개월여 간의 탈황설비 개조공사를 통해 2017년 6월에 설치를 완료한 결과 배출농도가 황산화물(SOx)은 9.4ppm, 먼지는 3.6mg/S㎥을 기록, 우리나라에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적용받는 수도권의 석탄화력 배출기준 보다도 낮은 수준으로 개선됐다.

서부발전은 태안 1호기의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작년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태안 3호기에도 신기술 확대적용을 위한 탈황설비 성능개선 공사를 시행, 준공 후 성능시험 결과 황산화물(SOx)은 6.6ppm, 먼지는 2.9mg/S㎥로 개선되는 효과를 거뒀다.

서부발전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사이클론 탈황기술은 SOx, 먼지 배출을 수도권 배출기준 이하로 개선한 점 이외에도 또 다른 성과가 있다.

기존 석탄화력발전소의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기존 환경설비를 고효율 설비로 전면 교체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발전설비를 약 1년간 정지해야하고, 대규모 투자(탈황설비 한 기당 약 700억원)가 수반될 수밖에 없다.

서부발전의 사이클론 탈황기술은 약 60일간의 짧은 기간에 탈황설비 내부구조 개선공사를 시행하는 방법으로, 약 70억원을 투자해 탈황설비 전면교체와 동등한 저감효과를 달성했다.

태안화력 1~8호기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25년까지 수도권 수준으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나, 2021년까지 태안화력 전 호기에 사이클론 탈황·집진기술을 확대 적용해 목표달성을 4년 앞당길 것으로 전망된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오늘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무누설 탈황설비 GGH(Gas Gas Heater) 기술과 초 저NOx 버너 등 환경신기술을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라며, “미세먼지를 더 많이 감축해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서부발전의 미세먼지 저감노력이 더욱 빛나는 이유는 미세먼지 저감목표 수립, 환경신기술 도입 등 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면서 지역주민, 환경단체 등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하면서 추진돼 왔다는 점이다.

서부발전은 당초 2016년에 미세먼지 저감목표를 2030년까지 수도권 수준으로 개선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으나,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의 요구수준을 반영해 목표를 5년 앞당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신기술을 과감하게 도입했다.

그리고 2017년 2차에 걸쳐「국민 소통-공감 Day」를 개최, 발전소 현장에 지역주민 등을 초청하여 환경설비 성능개선 공사현장을 개방하고, 미세먼지 저감계획과 성과 등을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에 공개했다.

서부발전 김병숙 사장은 “새로운 기술혁명에 대한 적응과 선도 여부가 앞서가는 발전회사로의 성장을 좌우할 것”이라면서, “추가적인 신기술 발굴에 박차를 가함은 물론, 국민들과 양방향 소통을 통해 공익가치를 창출하는 발전공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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