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로상가번영회 이강웅 회장
중앙로상가번영회 이강웅 회장

중앙로상가번영회는 언제 발족되었으며 현재 활동 임원수와 회원 규모는?
☞저희 번영회는 중앙로 상인들의 친교와 화합을 목적으로 2013년 2월 23일 창립하여 현재 14명의 임원과 110명의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앙로상가번영회에 대해 소개를 부탁합니다.
☞태안읍 중앙로에 위치하고 있는 상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월 회비 5,000원씩을 납부하여상호 회원간의 친목과 상가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회원은 회비납부를 원칙으로 하고, 회비를 납부하지 않는 분들도 준회원으로 가입되어지고 있습니다. 번영회 주요 사업은 태안읍거리축제를 주축으로 하고 있으며, 회원간의 단합대회와 함께 불우한 이웃을 위한 지역사회 봉사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번영회에서 개최하고 있는 태안읍거리축제 호응도와 앞으로의 활성화 방안에대해 말씀해 주세요.

☞태안군의 어느 축제보다 많은 군민들과 관광객들이 참여하는 태안읍거리축제는 해마다 예산부족의 이유도 있겠지만 유류피해와 같은 큰 사고가 있을때마다 갑자기 행사가 취소되어 애써 준비한 축제를 개최하지 못한 해가 여러차례 있었습니다. 앞으로 저희 번영회에서도 축제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할것이며, 특히 충남도와 태안군에서 연중행사로 축제를 치룰 수 있도록 해준다면 이것을 바탕으로 출향인사와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적극홍보 하여 군민과 더불어 태안군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태안의 경기가 어렵다고들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에 있는지 회장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태안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가 불황으로 어떠한 장사도 힘들고 어려운 현실입니다. 그러나 무한경재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나라든 개인이든 간에 시대의 흐름에 맞춰 자기상품개발을 통해 사업을 운영해야 할 것입니다. 자기상품이라는 말은 판매하고자 하는 물품도 있겠지만 업주 스스로 고객들에게 더욱 친절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갖추는 것 또한 꼭 필요한 부분이라 할 것입니다. 교통발달의 원인도 있겠지만 인근 서산으로 쇼핑을 가는 군민들이 늘어난 것이 사실입니다.

외부로 나가는 군민들을 붙잡기 위한 대응책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교통의 발달과 함께 군민들께서 외부로 쇼핑을 가는 가장 큰 이유는 문화 공간에 있다고 봅니다. 요즘 사회는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문제 보다는 문화생활과 직결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 영화 보고, 식사하고, 쇼핑이 함께 어우러지는 현실로 받아들여야 될것으로 봅니다. 다만 우리 태안 지역이 타지역에 비해 수려한 자연 경관과 맛좋은 특산물이 즐비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상인들은 정직과 친절과 신뢰로 고객들을 맞이하고, 소통함으로써 오히려 외부에서 손님이 찾아오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농협중앙회 신터미널 이전과 국민은행 태안지점의 폐쇄에 대해 회장님의 소견을 듣고 싶습니다.
☞국민은행 폐점은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태안에서 적자가 나서 은행을 폐쇄한다면 말할 수 없지만 타 시군은 태안보다도 흑자가 적은데도 존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정치인들과 태안군민들이 태안의 위상과 발전을 위해서 현재 남아있는 1금융권이라도 존속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합니다. 그리고 농협중앙회 신 터미널 이전 건은 자기들만의 이익을 위한 이기적이고 군민을 무시하는 처사입니다. (현재 구 농협중앙회 자리에는 본점보다 더 많은고객들이 거래를 하고 있다) 태안군에서 K마트 뒤편과 구 동양카독크 자리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해 주었습니다.

운영방안에 대해 중앙로상가번영회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현재는 무료주차장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앞으로 주차장의 포화가 예상되므로 상인들 스스로 고객을 위해 장기주차를 피해야 하며, 유료로 운영을 하는 것이 원활한 주차장 운영이 될것으로 보여 집니다.

중앙로 상가의 발전을 위한 복안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비단 저희 중앙로상가번영회 뿐만이 아니라 서부상가, 특산물전통시장이 서로 연계하여 바가지 요금 근절과 고객들에게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자 하는 바램입니다. 또한 태안군에서는 볼거리 즐길거리 등 군민들과 관광객들이 태안에 머물 수 있는 여건조성에 만전을 기해주시길 희망하며, 아울러 기존 상인들의 이미지에 먹칠을 하는 잡상인 근절에도행정력을 집중해주시길 기대합니다.

군민여러분께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태안군은 3년 전부터 인구가 차츰 늘어 대략 1,500여명의 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군민들께서도 태안에서 살고자 이사온 귀농, 귀촌인들과 다문화 가정, 직장으로 인해 유입되는 분들에게 마음을 열어 주시고, 여건이 하락되는 한 태안 상가를 이용해 주시길 희망합니다. 앞으로 저희 상인들도 더 나은 품질과 더 나은 서비스로 군민여러분께 다가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이도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