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구제역 근절을 위한 단기 및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고 축산농가와의 공감대 형성 과정에 나섰다.
이번 대책은 구제역의 발생 현황과 원인, 소요예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립된 것으로 ‘주변 환경과 공존하는 자연순환형 축산 기반 구축’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이번 대책에서 도는 공장식 사육·생산에서 동물 친화적 사육환경으로, 관 주도형 특정 시기별 방역에서 농가 자율성 및 책임성을 확대한 상시 방역체계로 전환할 것을 제시했다.
특히 도는 방역체계 정비, 축사환경 개선, 백신 효율성 향상, 도축능력 강화, 전문용역 및 제도개선 등 중점 추진과제를 통해 구제역 발생 없는 청정 양돈산업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단기 대책은 ▲축산농가 의식강화를 위한 교육 ▲법정 사육두수 준수 유도 ▲취약지 특별관리 및 항체가 향상 등 바로 시행?추진이 가능한 방안들로 구성됐다.
이를 위해 취약지역별 전담 공무원 지정 운영을 통해 주기적 월 1회 이상 농가지도 및 점검을 실시하고, 도축장 항체형성률 검사결과를 농가에 통보해 사전 방어력 검증을 강화한다.
도는 또 백신접종 여부에 대한 검증 강화를 위해 매년 10월 말 항체 형성률 검증제를 시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중장기 대책으로는 ▲축사시설 현대화 ▲가축계열 주체 방역책임성 명확화 ▲기계적 전파 차단 ▲도축역량 강화와 효율적인 방역대책 연구 등이 제시됐다.
이 가운데 특히 축사시설 현대화는 이번 대책의 핵심 추진과제로, 양돈농가를 중심으로 노후축사 및 분뇨처리시설 개선 사업에 집중한다.
이외에도 도는 중앙정부의 한국형 백신을 조기 개발에 적극 협력하고,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상육 발생 최소화를 위한 접종방법 홍보 등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도는 최근 도 농업기술원에서 도내 축산농가와 축종별 단체를 대상으로 ‘구제역 근절대책 설명회’를 가졌다.
허승욱 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설명회에서 “구제역 근절대책의 성패는 민?관이 어떻게 협력하느냐에 달렸다”라고 강조하고 “앞으로 민·관이 혼연일체가 되어 근절대책 실천에 매진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앞으로 도는 소·돼지 농가를 중심으로 권역별 순회 설명회를 거쳐 민·관의 협력 준수 사항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를 만들어 나아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