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부발전(사장 조인국)은 10월 20일(화) 충남 태안화력 내 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건설현장에서 두산중공업, Shell사 등 협력기업 및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 IGCC 가스화기 최초점화 성공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그간의 경과보고 및 감사패 수여, 조인국 사장의 기념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온실가스 저감 및 청정석탄 활용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형 실증플랜트 기술개발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태안 IGCC 건설은 현재 서부발전을 비롯해 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국내 연구기관, 대학 등이 참여하는 대규모 국가 연구 사업이다.
□ IGCC 핵심설비인 가스화플랜트 최초 점화는 시운전 일정의 중요 단계로 드디어 국내 최초로 석탄가스화 운영기술을 확보하는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11년 11월 착공이후 45개월 동안 건설장비 4만7천대, 연인원 57만명의 대규모 건설인력이 투입된 태안 IGCC 실증플랜트는 이달 안에 석탄에서 합성가스를 생산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종합시운전을 개시한 후, 내년 3월 종합 준공될 예정이다.
석탄가스화 기술은 발전시스템 뿐만 아니라 합성가스를 이용한 대체천연가스(SNG), 석탄액화(CTL), 수소 및 다양한 화학원료를 생산하는 기술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가스화플랜트에 다양한 연료 및 원료를 동시에 생산하는 병산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비용절감과 에너지 전환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고, 나아가 합성가스와 연료전지를 융합한 석탄가스화연료전지(IGFC) 개발, 이산화탄소의 포집 및 저장기술(CCS) 적용 등 다양한 연계기술 접목도 가능하다.
한편 IGCC는 기존 석탄화력 보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향후 설비 대용량화와 고성능 가스터빈 개발 시 효율 48~50% 달성이 가능하다. 또한 합성가스를 생산한 후 연소하기 전에 공해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석탄화력의 주오염물질인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및 먼지를 천연가스 수준까지 크게 줄일 수 있다. 게다가 향후 CO2 포집설비와 연계될 경우 기존 석탄화력 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온실가스를 포집할 수 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최신기술이 적용된 국내 최초의 설비다 보니 어려움이 많았지만, 핵심설비의 중요 공정이 안전하게 성공해 그동안의 고생을 보상받은 기분이다”면서, “내년 3월 준공이후 실증운전을 거쳐 11월에는 한국형 IGCC 기술개발 사업을 종료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국가 신재생에너지원 확보에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국 서부발전 사장은 “지금까지와 같이 앞으로도 단 한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최우선을 당부”하면서, “IGCC는 서부발전이 기술회사로 성장해 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IGCC 연계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창조혁신기술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