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소방서(서장 송원규)는 독거노인이나 나홀로 어린이, 고령자 등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19 신고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U-119 안심콜’ 서비스를 적극 홍보중이라고 밝혔다.

U-119 안심콜 서비스는 맞춤형 안전서비스로, 독거노인이나 취약계층, 뇌졸증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같은 급성 질환 환자들이 전화번호와 질병, 보호자 연락처 등 개인정보를 미리 저장해 놓으면 응급상황 시 신속하게 구호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주민은 소방방재청 유비쿼터스 홈페이지 포털시스템(http://u119.nema.go.kr)에 본인 또는 대리인이 등록하면 된다.

서비스 등록 시 사전응급 조치가 가능하고 특히 이동전화 이용 시에도 위치 파악이 가능해 가장 인접한 119구조ㆍ구급대가 신속히 출동함으로써 환자의 소생률을 높일 수 있으며, 응급상황 시 등록된 보호자에게 신고사항이 문자메시지로 자동 전송돼 환자의 응급상황 발생과 이송병원 정보를 신속하게 알려줄 수 있다.

소방서 관계자는 “군민 안전에 필수적인 시스템임에도 안심콜 서비스 활용률이 평균 1.5%로 매우 저조하다”며 “적극적인 가입 및 홍보로 누구나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미선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