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4ㆍ11 총선 주사위는 던져졌다. 각 후보자들이 쏟아내는 정책ㆍ이슈와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만 남았다. 법정 선거운동은 오늘(29일)부터 선거일 하루 전인 4월 10일까지이지만, 지난 23일 후보등록이 끝나면서 세 후보는 실질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이번 19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는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인적쇄신과 공천혁명을 약속하였지만 결국 그들만의 말잔치로 끝났다. 마지막까지 계파 나눠 먹기식 공천과 경선부정 등 온갖 추태와 잡음으로 국민 불신만 가중시켰다.

우리지역도 예외는 아니다 어느 날 밤 갑자기 유력후보가 전격 교체되는 사상초유의 이해할 수 없는 사태를 목도해야 했다. 현실을 바탕으로 타협과 협상을 통해 공동체를 더욱 빛나게 만들려는 사람을 ‘정치가’라 칭한다. 반면, 자신의 욕심을 위해 정치권력을 쥐려는 자를 ‘정치꾼’ 이라고 흔히들 말한다.

한국정치가 원칙과 정당성을 상실하고 엉망진창인 이유는 ‘법과원칙을 중시한 결기와 지성을 갖춘 정치지도자들의 부재에 있다. 그동안 국민의 눈에 비친 정치꾼들에 대한 국민의 평가는 차마 거론 할 가치가 없다. 하지만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묵과할 수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아직 기회는 남았다. 다가오는 19대 총선 부터라도 제대로 된 정치인을 선출해서 국민이 정치를 바꾸는 운동에 돌입해야 한다. 유권자 스스로 탈ㆍ불법 또는 혼탁 선거를 배척하고 정책과 비전의 대결로 유도하여 진정한 지역발전의 적임자를 찾아내야 할 것이다.

이번 선거는 20년 만에 대선과 같은 해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며 유권자의 책임 또한 막중하다. 총선 결과가 19대 국회만이 아닌 차기정권의 향배까지 결정한다는 점에서 그렇다는 얘기다. 여야는 이런 시대적 의미에 들어맞는 정책을 국민들에게 제시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유권자들도 어떤 정당, 어느 후보가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정책대결과 페어플레이를 펼치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할 때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6일부터 홈페이지 ‘정당정책정보시스템’에 정책전문가의 자문과 검토를 거쳐 최종 선정한 분야별 정책의제에 대한 각 정당의 기본입장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정책의제는 경제ㆍ민생분야, 사회ㆍ복지, 교육ㆍ환경, 정치ㆍ행정, 외교ㆍ안보분야 등 5개 분야로 돼 있으며 각 분야별 3개씩 모두 15개 항목에 대한 각 정당별 기본 입장과 그에 대한 이유를 비교ㆍ평가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각 정당의 10대 기본정책과 함께 우리지역의 세 후보자의 선거공약도 비교해 볼 수 있다. 이번 선거를 또다시 정치꾼만의 정쟁의 장으로 만드느냐, 아니면 지역발전의 초석이 되느냐는 오로지 현명한 유권자의 판단에 달려있다. 조만간 만개할 봄꽃처럼 아름다운 정책도 만발하는 그런 선거가 되도록 정치권의 분발을 촉구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