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인물탐방]은 태안군아이키움터 이혜경 센터장님과의 만남입니다.

Q. 반갑습니다. 이혜경 센터장님, 태안군민과 태안미래신문 애독자 분들께 인사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태안군아이키움터 센터장 이혜경입니다. 
태안미래신문 애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Q. 태안군아이키움터은 2021년 개관해 태안군 내 영유아 및 가정양육 보호자 지원을 담당하는 육아지원전문기관으로 알고 있는데 소개 부탁 드립니다.
현재 저출산 현상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죠. 태안군 아이키움터는 이러한 사회 흐름 속에서 출산율 회복을 이끌어 내기 위해 태안군이 설치하고 충청남도여성청소년사회서비스원이 위탁운영하는 육아지원전문기관입니다.
출산율 회복을 위해서는 국가의 비용지원 중심 정책을 넘어 부모가 행복하게 키우도록 모두 함께 돕는 정책으로의 변화가 필요하고, 자녀양육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감을 갖고 가족이 함께 자녀를 키우는 과정을 사회가 더불어 함께 지원하는 육아문화 형성이 필요합니다. 
태안군 아이키움터는 이러한 지역사회 내 긍정적인 육아문화 조성을 위해 설립된 기관이죠.

Q. 태안군아이키움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소개와 시설 이용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태안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태안군 내 영유아가 신나게 놀이하고 경험할 수 있는 놀이체험실인 쑥쑥자람터와 가정의 경제적 부담 절감과 연령별 발달에 도움을 주는 장난감도서대여서비스,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놀이프로그램 제공과 전문가 상담사가 상주하며, 영유아의 심리발달검사를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어요.
또한 다양한 육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양육상담과 바람직한 부모다움을 위한 부모교육, 그리고 긍정적인 관계증진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육아의 기쁨을 누리는 수요자 중심의 양육지원을 활성화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은 태안군 영유아라면 주민등록등본과 신분증을 지참하고 내방하여 회원가입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신나는 아이, 행복한 육아, 성장하는 태안군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된 육아지원전문기관 태안군아이키움터만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태안군 아이키움터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년 이용자 만족도 및 수요자 욕구조사를 통해 현재 양육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기관이 태안읍에 위치하고 있어 원거리 지역의 양육자에 대한 고민을 해왔고, 그 방안으로 찾아가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찾아가는 장난감대여서비스, 양육상담을 실시하였고, 올해는 찾아가는 부모교육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태안군 아이키움터는 내방하는 수요자 중심의 기관이 아닌 육아지원 서비스로부터 소외된 원거리 지역까지 양육서비스를 제공하여, 미래의 주인공인 태안군 내 영유아 모두가 신나고 즐겁게 잘 자라도록 체계적인 지원 서비스를 설계하고 제공하는 공적 기관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Q. 특히 태안군아이키움터에서는 장난감도서관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나요?
장난감도서관에서는 장난감 도서 대여서비스 운영으로 그치지 않고 다양한 육아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기관의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에어바운스, 체육물품 등 기관 대여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고, 가정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돌, 백일상 대여서비스, 영유아가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유아차, 카시트 등 육아용품 소독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는 장난감 수리, 기부 및 중고장난감 교환행사인 새활용마켓을 진행하여 이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다양한 운영을 하고 있는 장난감도서관은 태안군 내 만5세 이하의 영유아라면 회원 가입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인구 절벽에 직면한 태안군에 태안군아이키움터의 위상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센터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육아지원전문기관으로 앞으로 개편하거나 확대되었으면 하는 정책이나 사업은?
태안군 아이키움터는 지역 내 긍정적인 육아문화 조성을 위해 육아지원을 하는 기관입니다.
긍정적인 육아문화 조성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양육자들의 육아에 대한 고민과 정보교환, 그리고 양육 역량강화 기회를 확대하고 싶습니다.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을 통해 부모도 성장하며, 자녀와 주고받는 사랑의 관계 속에서 부모도 힘을 얻습니다. 
육아기 고립감을 해소하고, 자녀 양육을 중심으로 공통의 관심을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며, 양육 환경이 취약한 원거리 지역의 육아지원, 일방향적 지식 전달이 아닌 실제 양육에 필요한 놀이방법 등 육아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Q. 끝으로 이혜경 센터장님 이하 직원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 전하며 태안군민과 태안미래신문 애독자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자녀를 포함한 가족’의 모습을 ‘행복’으로 설계할 수 있는 사회분위기 조성이 필요합니다. 태안군의 미래를 위해 긍정적인 육아문화 조성을 위해 태안군 아이키움터와 그리고 태안군민 모두가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항상 태안군아이키움터를 사랑해주시고 관심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혜경 센터장님,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