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소속 태안군의회 의원들이 23일 의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해양 방류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의원들은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우려와 반대를 무시한 채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려 한다며, 방류에 앞서 투명한 검증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에서 지난 21일 현지 시찰단 21명을 일본에 파견했지만 오염수 검증의 핵심인 시료 채취는 포함하고 있지 않아 일본 정부에 명분만 줄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는 동시에 정부의 안일한 대응에 각성을 요구했다.
이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원전 오염수는 바다 생태계와 해양생물 다양성에 엄청난 피해를 줄 뿐 아니라 국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수산물의 불신은 소비의 위축으로 이어져 그 피해는 어업인과 국민 모두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태안군은 3면이 바다인 지역으로 충남 해안선의 절반과 충남 어업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해양 도시이며 지역경제에 수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오염수 방류는 태안지역과 군민에게 치명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에 참여한 의원들은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해양 생태계의 안정과 우리 태안군의 생존이 걸린 문제로 단순히 생각해서는 안된다”며 “대한민국 정부는 경각심을 가지고 대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성명서는 일본 정부와 대한민국 정부를 대상으로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정부차원에서 더이상 방관하지 말고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SNS 기사보내기
방인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