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요양병원 이후선 대표
▲ 현대요양병원 이후선 대표

이번 주 [인물탐방]은 현대요양병원 이후선 대표님과의 인터뷰입니다.

Q. 반갑습니다. 대표님, 태안군민과 어르신 분들께 인사 부탁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의료법인 태안의료재단 현대요양병원 이사장 이후선입니다.
이렇게 태안군민과 어르신분들께 태안미래신문을 통하여 인사를 할 수 있게 되어 고맙고 반갑습니다.

Q. 현대요양병원은 노인성 질환 및 만성질환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을 치료 및 케어하는 것으로 아는데 현대요양병원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 현대요양병원은 태안 유일의 인공신장실을 운영 중인 요양병원으로 148병상과 27대 투석기를 가동하고 있으며, 양방의사 3명과 한방의사 1명, 약사, 물리치료사, 방사선사, 의무정보관리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 등 약 76명의 임직원들이 환자케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태안군은 현재 초고령화율이 35%에 이르는 노인인구가 대단히 높은 지역입니다. 어르신 질환의 특성이나 조심해야 할 질환은 무엇인가요?
☞  대표적인 어르신 질환은 치매와 당뇨, 요즘 증가하는 패혈증 등을 조심해야하며 특히, 신장이 안 좋으신 어르신들은 염분, 칼륨, 인 섭취를 줄이셔야 합니다.
또한 여름 뇌졸중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뇌경색은 겨울철에 더 많이 발생하지만 뇌졸증은 무더운 여름철에 더 많이 발생하는데, 우리 몸의 체온조절 시스템에 과부하가 생겨 혈압을 상승시키고, 심장의 박동수를 증가시켜 무더운 여름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에 이르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당뇨를 앓고 계시는 어르신께서는 여름철 당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무더위는 탈수를 유발시켜 혈당 수치를 증가시키고 당뇨 합병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를 앓는 기간이 길어지면 자율신경계에 합병증이 와서 저혈압이 발생할 수도 있고, 또 장시간 무더위에 노출이 될 경우에는 현기증을 동반해 낙상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죠. 또한 소변량이 많아져서 체내의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고, 자율신경 중 체온조절 기능이 떨어져서 열사병 등에 걸릴 위험이 더 커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 요양병원의 특성상 장기치료를 요하는 어르신이 많을텐데요. 형편이 어려운 어르신도 치료 받을 수 있는 방법은?
☞ 비급여를 제외한 본인부담금에 대해서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의료급여수급자를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총재산이 5,000만 원 미만일 때 읍사무소와 면사무소에 가서 상담해보시라고 권해드립니다.
두 번째로 본인부담금 상한제 제도가 있습니다. 가구별 소득분위에 따라 총 본인부담금에서 환급해주는 제도 있어 이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로 장기치료 목적이 아닌 요양 목적의 돌봄서비스는 장기요양등급신청을 받아 요양원, 재가서비스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본원에서는 지역 사회의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기저귀 및 소모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초고령화 시대에 건강하게 노년을 보낼 수 있는 비결을 소개하신다면?
☞ 40세 이후부터는  근육감소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노년기 건강의 척도 중 하나가 근육입니다. 나이가 들면 퇴행성 변화로 신체기능이 많이 떨어지고, 근육도 감소해서 전체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 능력과 균형감이 낮아져서 낙상 등 안전사고 위험이 커지고 , 만성질환에 걸릴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근육감소증 등을 방지하기 위해 꾸준한 단백질 섭취 및 식단관리, 유산소, 근육운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면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Q. 인터뷰를 마치면서 하고 싶은 말씀은?
☞  본원의 미션과 비전은 “ 생명존중을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입니다.
생명의 존귀함을 소중히 여기며, 환자중심의 서비스와 장기 입원 환자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본원의 의료진들은 보호자와의 라포관계를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포관계가 형성된 환자와 보호자는 마치 가족관계처럼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환자중심의 케어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본원은 태안군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직원들의 꾸준한 교육과 인증평가를 획득 및 유지하면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항상 노력할 것입니다. 
아울러 이렇게 좋은 인터뷰 기회를 주신 태안미래신문사에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