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천리포수목원(원장 김건호)에 세계적으로 저명한 국제수목학회 회원 25명이 특별 방문했다.
국제수목학회(International Dendrology Society,?이하?IDS)는 지난 29~30일 양일간 천리포수목원을 방문해 밀러가든과 교육연구용 수목원 지역을 돌아보고 특별 강의를 갖는 등 양 기관의 우호 협력을 다졌다.
지난 2000년 4월 IDS는 아시아에서 최초로 천리포수목원에 ‘세계의 아름다운 수목원’ 인증패를 수여한 바 있다. 이 학회는 수목 연구와 멸종위기 식물 보전 활동을 하는 비영리단체로?1952년 창립하여 약?50개국의 식물학자,?원예가 등?1,60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단체다. 
이들은 올해 답사 방문지를 한국으로 정해 4월 18일에서 5월 3일까지 국내 식물계 전반을 돌아보는 장기 탐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IDS의 우리나라 투어는?1998년 이후 두 번째로, 천리포수목원은?1998년 민병갈 설립자 생전에?IDS 총회와?한국 투어의 거점 기관 역할을 했다.
천리포수목원 방문은 김건호 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천리포수목원 밀러가든 탐방 ▲함박꽃나무 기념 식수 ▲산림청 김기현 산림환경보호과장 환영사 ▲특별강연 ▲천리포수목원-칼름타우트 수목원 업무협약 ▲다도체험 ▲천리포수목원 인요한 이사장 환영사 ▲저녁 만찬 순으로 이어졌다.
천리포수목원 김건호 원장은 환영사에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천리포수목원과 IDS가 더욱 돈독한 협력관계를 맺길 바란다”며 “또한 업무협약을 맺은 칼름타우트 수목원(Arboretum Kalmthout)과도 상호 협력하는 등 천리포수목원의 국제화에 더욱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벨기에 소재 칼름타우트 수목원장 아브라함 람멜루(Abraham Rammeloo)는 "칼름타우트 수목원은 전 세계 수목원 중에서도 많은 품종의 풍년화를 보유하기로 유명하다. 천리포수목원을 방문해 보니 수목원의 전통과 자연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운영 철학이 칼름타우트 수목원과 천리포수목원과 많이 닮아 보였다"라고 말했다.
이어 IDS 회원들은 소장 도서 한 권씩을 천리포수목원 민병갈식물도서관에 기부하고 민병갈식물도서관이 더욱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