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부서장들, “김진권 군의원 일방적 군정 폄하 유감”
태안군 부서장들이 지난 20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최근 태안군의회 김진권 의원의 일방적인 군정 폄하에 대해 합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유감의 뜻을 표했다.
부서장들은 이번 성명서 발표가 태안군의회와는 무관한 김 의원 개인에 대한 견해임을 전제한 뒤 “김 의원은 열심히 일하는 1천여 공직자를 대상으로 직위를 악용해 5분 발언을 통한 군정 비방과 고압적 언행을 일삼고 있다”며 “김 의원의 반성과 전향적 태도 변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김 의원은 군의원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보다는 민의를 대변한다는 미명 하에 군정 흠집내기에 몰두하고 있으며, 군수 공약사업이나 군 역점사업에 대해서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산 편성 자체를 막고, 지방의회의 예산안 심의 의결권을 무기로 ‘두고 보자’는 식의 협박성 발언을 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군민 수혜적 예산도 군수 공약과 연계되면 무조건적 반대로 일관해 계획을 입안하는 공직자에 큰 부담을 안기고 있다며, 의원의 무리한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의회를 무시하는 태도다’, ‘덤빈다’ 등의 표현을 쓰며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태안군의회의 인사권 독립이 이뤄졌음에도 의회 직원의 무리한 승진을 요구하고, 난색을 표하는 행정지원과장에게 전 공직자의 인사기록 카드를 요구하는 한편, 본인의 말을 안 듣는다는 취지로 ‘변호인을 사서라도 행정지원과장에 법적인 조치를 하겠다’고 표현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보이고 있다. 
이밖에도, 군정 및 지난 제8대 태안군의회를 폄훼할 목적의 의정활동 자료를 집중적으로 요구하고, 지난해에는 음주 후 군청 사무실을 돌며 고압적 태도를 취하는 등 몰상식한 행위를 이어가고 있다며, 군정을 호도하고 군민들에게 군정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행태는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서장들은 “날선 비방과 폭압적 언행을 멈추고, 진정한 군정과 의정의 동반자로 새로운 협력적 관계 형성에 협력해 주실 것을 김진권 의원에게 정중히 당부드린다”며 “김 의원의 사과 및 전향적 태도변화가 없을 경우 부서장들도 법률적 범위 내에서 의지를 한데 모아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성명서 발표 후 언론인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기획예산담당관은 “지난 15일 조례심사특별위원회의 퇴장조치를 받고 다음날 김진권 의원실을 찾아 퇴장 이유와 해당 조치의 사과를 요구하는 자리에서 멱살을 잡힌 바 있고, 그 자리에 김기두 의원을 비롯한 목격자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 사안의 발단은 추경과 관련된 간담회에서 “김진권 의원의 사업비 증액 요구에 예산편성의 어려움을 들어 곤란하다고 거부한 것”이 발단이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태안군의회 김진권 의원과 태안군청 일부부서장의 갈등으로 태안군민은 큰 혼란에 빠졌으며, 일부는 김진권 의원의 행동을 우려하고, 일부는 행정공무원의 태도를 문제삼기도 하는 등 자중지란의 늪에 빠진 듯 보였다. 
더나가 의원의 사업비 증액 요구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일이며, 담당관이 예산편성 어려움을 들어 의원의 요구를 거부하는 일 또한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며, 다만 별다른 이유없이 담당공무원을 위원회에서 퇴장 시킨 조치는 부적절해 보인다고 태안군민 A씨는 지적했다.
이어 A씨는 그렇다 하더라도 행정공무원의 군의원에 대한 사과요구나 의원실 점거와 같은 행태는 더 잘못된 것으로 우리나라 전통적 정서에도 맞지 않는 다며, 본디 싸움이란 손벽이 마주쳐야 하는 것으로 양측 모두에게 책임이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더나가 공인이라면 그런 사적 감정을 내세울 것이 아니라 6만여 군민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는 “요즘 태안군은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는 것 같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한편 김진권 의원은 23일 오전 10시 태안군청 부서장의 성명서 발표에 대한 입장표명을 군청 브리핑품에서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방인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