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FIRA) 서해본부(본부장 이명준)는 지난 5월 11일부터 8월 31일까지 인천, 경기, 충남, 전북 관내 33개소 해역에 주꾸미 자원증대를 위해 산란시설물을 약 256만개를 조성하였다.
한편, 서해안의 주꾸미는 단년생으로서 5~8월까지 산란하여 부화 된 어린 개체가 이듬해 봄까지 성장하며, 주요 어획 시기인 3~5월 중 어업인들이 포획하여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수산자원공단 서해본부는 매년 주꾸미의 주요 금어기인 5월 11일부터 8월 31일까지 서해안의 어업인과 협업하여 어미 주꾸미의 산란장을 조성한 후 어미 주꾸미의 인입율과 부화된 어린 주꾸미를 확인하기 위하여 산란시설물에 대한 표본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수산자원공단 서해본부에 따르면 금년도 주꾸미 산란·서식장 조성해역 33개소의 인입률은 5.2 ~ 14.9%, 평균 인입률은 10.6%였으며, 산란·서식장 내 전체 주꾸미 자원가입량은 1,085만 마리로 예상된다. 이 규모는 지역별 평균 위판단가로 환산할 경우 약 147억원의 경제적 가치가 있으며, 금년도 사업예산 31억원 대비 약 5배의 자원조성사업에 따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명준 한국수산자원공단 서해본부장은 “주꾸미는 어업인들의 소득원이며, 어촌축제?레저낚시의 주요 어종으로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품종이다. 또한, 당해연도 자원조성 사업의 결과가 다음해의 어획량 증대 및 어업인 소득으로 직결되는 만큼 자원조성 기법 및 기술개발을 통하여 주꾸미 자원을 조성·관리·증대시키는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방인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