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콘텐츠 확충, 특별전 개최 및 SNS 홍보 등 적극적 노력 결실 거둬

태안군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이 지난해 역대 두 번째로 많은 7만 여 명의 방문객을 동원하며 ‘희망의 성지’로 거듭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해 유류피해극복기념관 방문자는 총 7만 485명으로 개관 이래 두 번째로 많은 관람객 수를 기록했으며, 전년도 3만 8541명과 비교했을 때 무려 83%가 늘어난 수치다.

이는 꾸준한 홍보 및 특별전시, 교육 프로그램 운용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데 따른 것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단체관람이 제한되는 어려운 상황에서 거둔 의미 있는 결과라는 평가다.

2007년 유류피해 당시 직격탄을 맞았던 소원면 만리포 해안가에 자리한 태안군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은 연면적 2624㎡에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2017년 9월 15일 개관했다.

1층에는 상설전시장, 2층에는 영상체험실을 갖추고 있으며, 충청남도에서 주관해 운영하다 지난해부터 태안군에 이관돼 운영 중이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발생으로 3개월간 휴관하는 어려움 속에 연간 방문객 수 3만 8541명을 기록했으나, 이후 유튜브 및 SNS 등을 통한 홍보를 실시하고 지난해 10~11월 ‘바다의 아픔 꽃이 되다’ 특별전을 열어 해당 기간 방문객 수 1만 3697명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특히, 그동안 가정의 달인 5월과 성수기인 7~8월에 방문객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여왔으나 지난해 각종 홍보와 특별전 개최 등으로 관람객이 연중 고르게 방문해 계절적 편향성을 극복했다는 분석이다.

군은 올해도 청소년 해양환경 교육 프로그램과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특별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 및 행사를 마련해 관람객들을 유인하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외국어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VR을 비롯한 다양한 체험 코너를 갖추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며 “절망을 희망으로 바꾼 123만 자원봉사자의 숨결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유류피해극복기념관을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태양 기자

SNS 기사보내기
김태양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