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6년간 이어진 도로 및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을 완료하고 ‘안전한 태안’ 구축에 나선다.

군은 지난 2016년부터 총 사업비 16억 4700만 원(국비 60%, 도비 11%, 군비 29%)을 들여 태안읍 도시지역 285.3km의 도로 및 지하시설물에 대한 전산화 사업을 추진, 지난해 말 모두 마무리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지난 5일 밝혔다.

‘도로 및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은 도로와 지하시설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전자지도를 만드는 사업으로, 도시 내 기반 시설물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관리해 도로굴착 등에 따른 대형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시설물 관리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총 사업구간은 태안읍 내 285.3km로 도로 84.6km, 상수도 80.1km, 하수도 120.6km며, 군은 관의 재질과 관의 용도 및 설치일자 등 지하시설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관련 부서와 공동 활용하고 도로굴착과 상하수도 관리 등 각종 행정업무에도 이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군은 이번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 노후관 파악 등 체계적인 지하시설물 관리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상하수도 신규 매설 등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 데이터베이스를 즉각 갱신하는 등 사후관리에도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도로와 지하시설물에 대한 체계적·과학적 관리로 행정의 효율성을 담보하고 합리적인 토지 이용과 현장업무 시간단축 등 업무의 효율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안전한 태안 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군민의 입장에서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편집국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