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와 태안군이 근흥면 근소만 인근에 설치 추진 중인 해양자원순환센터(이하 ‘센터’)를 놓고 반대하는 주민들이 군청 주차장에서 지난달 23일부터 농성 중이다.

광역해양쓰레기 전처리장 반대추진대책위(이하 ‘대책위’) 이충희 위원장은 센터가 들어설 경우 충남도의 해양쓰레기가 이곳으로 몰려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폐수, 분진, 악취 등으로 근소만 일대가 오염되어 어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의 생계에 막대한 피해를 끼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이에 태안군 관계자는 해양자원순환센터는 해양쓰레기를 소각하거나 매립하는 곳이 아닌 재활용 가능한 자원을 분류하고 나머지는 천안 등에 위치한 최종처리시설로 이송하는 중간 선별시설임을 밝혔다. 모든 공정은 실내에서 이뤄지므로 외부로의 분진발생은 없을 것이며, 폐어구 및 플라스틱을 세척한 세척수는 폐수처리시설에서 정화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걱정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센터의 입지선정에 충남도의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조사한 보령, 근흥면 황골, 남면 양잠리가 아닌 근흥면 도황리가 갑자기 선정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라며 항의하고 있다.

이에 태안군 관계자는 예비타당성조사 지역은 용역사가 임의 선정한 지역이고 이 결과를 토대로 충남도는 센터의 설치가 타당하다고 판단하여 각 시군 지자체의 신청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 후, 태안군이 도황리에 입지를 선정하여 신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황리 선정 이유는 군에서 수거하는 해양쓰레기의 50%가 근흥면에서 수거되며 도황리 수산물가공시설의 오폐수에 관련해서 민원이 발생하는 실정인데, 센터의 폐수처리시설에서 함께 정화해서 배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럼으로써 근소만 수질개선 및 주민 갈등을 해소하고 신속한 해양쓰레기 수거·처리로 청정 태안이미지를 구축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더 나아가, 대책위에서 제기한 근소만 지역에서의 바지락 감소로 인한 보·배상과 해양 생태계 변화 등 각종 민원에 대하여 태안군은 해양순환센터의 설치계획은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며 앞으로 기획 설계, 심의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경청·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운영관리에 대한 주민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해 운영과정도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태안군의회와 태안군공무원노조에서는 주민들의 정당한 집회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군청을 찾는 많은 민원인들과 군청 공무원들의 공무수행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원만하게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을 당부했다.

연포해수욕장에서 거주하는 B씨는 “국민 다수의 편의를 위하여 어느 지역이나 유해시설이 건립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라며 “그러나 지역 주민과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소통하며 타협점을 찾았으면 이러한 농성이 없었을텐데 그러지 못한 것이 아쉽다”라고 말했다. /편집국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