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농어업 대의기구인 ‘농어업회의소’ 설립을 위한 설립추진단을 발족했다.

군은 지난 24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와 지역 군의원, 관내 농어업인단체 관계자 등 41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군 농어업회의소 설립추진단 발족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족식은 지역 농어업인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기 위한 농어업회의소 설립을 위한 것으로, 군은 농어업주체 간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행정과 농정의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는 협의기구 설립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지난 11일 세부 추진계획을 세우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선 바 있다.

이날 발족식에서 군은 국민농업포럼 채선욱 사무국장을 초빙해 농어업회의소 기능 및 설립방안에 대한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설립추진단 관련 안건을 심의하는 등 농어업회의소 설립을 위한 다각적인 논의를 실시했다.

한편, 농어업회의소는 법률에 근거한 공적기구로서 건립 시 출연기관에 준하는 권한이 부여되며, 농어업인이 공공영역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국가가 법률로 보장해 농정참여와 조사연구, 교육훈련, 공적서비스 기능 등을 함께 수행할 수 있다.

태안군은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 공모를 통해 ‘농어업회의소 설립 시범사업’ 대상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으며, 공모 신청 전부터 농업경영인연합회 등 농어민단체와 수차례 협의를 진행하는 등 농어업회의소 설립에 적극 나서왔다.

가세로 군수는 “농어업회의소가 설립되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고 민·관 합치를 통해 농어촌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올해 안에 ‘농어업회의소 설립 및 운영지원 조례’ 제정을 마무리하고 창립총회를 거쳐 사단법인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편집국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