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제1회 충남 학생인권의 날을 기념하여 학생참여 온라인 행사를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충남 학생인권의 날은 7월 10일이다. ‘충청남도 학생인권 조례’가 공포된 날을 기념하여 만들어졌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충남 학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학생참여 플랫폼 「들락(樂)날락(樂)」(http://www.들락날락.net)을 활용하여, 학생 인권의 가치를 알리고 인권 친화적인 학교 문화를 만들어가는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충남 학생 인권의 주인공은 우리!’라는 주제로 ▲학생 인권 친화적인 학교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등록하는 참여형 지도 제작 ▲인권 친화적인 학교를 자랑하는 영상을 제작하는 동영상 공모전 등 「들락(樂)날락(樂)」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충청남도 학생인권 조례 공포 이후 달라진 학교의 모습을 보여준다.

학생 인권 친화적인 학교는 학생들을 위한 공간(휴게실, 동아리방), 학생회 주도로 운영하는 학교 행사, 두발과 복장의 자유 보장, 학교운영위원회 참관, 학생 의견 수렴(설문, 공청회), 학교장과 학생회 간담회, 안전한 통학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는 급식, 위생적인 화장실 등의 모습을 담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행사는 비대면 학생 자치를 활성화하고, 재학 중인 학교에 대한 소속감 형성과 학교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해 우리 학생들이 주인이 되어 노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학생인권의 날을 기념하여 선포식 등 학생인권 관련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태양 기자

SNS 기사보내기
김태양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