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 공익재단법인 천리포수목원(원장 김용식)이 지난 1일 모항초등학교 학생 25명과 전통 방식의 손 모내기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천리포수목원은 잊혀가는 전통 농업문화를 알리기 위해 수목원 내 오리농장에서 매년 손 모내기와 벼 베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손 모내기 체험은 천리포수목원 인근 모항초등학교 학생들과 수목원 전 직원, 수목원전문가 교육과정 교육생들이 참여했다.

올해 천리포수목원은 자도와 충남 3호 벼 품종을 활용해 ‘I♥CHOLLIPO’로 논을 디자인했다. 유색벼 ‘자도’라는 품종은 잎과 줄기 색이 자색을 띠며, ‘충남 3호’는 밥 맛이 좋고 대가 강하여 쓰러짐 피해가 적은 품종이다.

김용식 천리포수목원장은 “올해는 코로나 19로 힘든 상황이 나아지고, 답답한 마음이 해소되기를 기원하며 학생들과 함께 손 모내기를 진행했다”며,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과 직원들이 손 모내기를 함께 함으로써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천리포수목원은 지난 2018년부터 지역 초등학생들을 초청, 전통 방식의 손 모내기 체험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수목원 측은 “190여 평의 작은 규모의 논이지만, 못줄을 띄워 손수 모를 심는 전통 방식의 농법을 체험한 학생들이 농업의 소중함과 생명을 돌보는 보람을 느꼈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김태양 기자

SNS 기사보내기
김태양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