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매년 반복되는 가뭄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적극 나섰다.

군에 따르면, 지난 16일 원북면 동해리 ‘동해저수지’ 일원에서 가세로 태안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 군의회, 지역기관 및 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모인 가운데 ‘동해저수지 준공식’을 가졌다.

군은 상습 가뭄지구인 원북면 동해리 주민들의 농업용수 부족 문제해결을 위해 총 21억 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 7월부터 약 30ha의 농경지가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동해저수지 신설사업(조성면적 4만 1천㎡, 유효저수량 5만 톤)’을 진행하는 한편, ‘동해지구 송수관로 설치공사(송수관로 2.71km 매설, 양수장 1개소)’도 함께 추진했다.

이날 준공식에 참가한 한 농민은 “매년 가뭄 때문에 농사짓기가 너무 힘들었는데 저수지가 생겨서 너무 기쁘다”며 “내년에는 물 걱정 없이 풍년 농사를 지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그동안 원북면 동해지구는 지하수가 부족하고 농업용수 공급시설이 없어 ‘가뭄피해 상습지역’으로 분류·관리됐으나, 이번 ‘동해저수지’ 준공으로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저수지 준공까지 많은 노력을 해주신 관계자들과 지역 주민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민들의 ‘지속가능한 농업’ 보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백영숙 기자

SNS 기사보내기
백영숙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