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정광섭 의원(태안2·미래통합당)은 지난 13일 도 관계자와 함께 해양폐기물 재활용 우수업체인 ㈜오지인더스트리를 방문하여 해양쓰레기의 체계적인 처리 및 환경친화적 재활용 기반마련 방안을 찾기 위한 벤치마킹을 했다고 밝혔다.

전남 해남군에 위치한 ㈜오지인더스트리는 2016년 설립한 ‘최신 해양폐기물 전처리 시설업체“로 해양폐기물 종합재활용(허용보관량 132톤)분야 우수업체로 알려져있다.

한편 충남도는 ‘18년 10월부터 현재까지 체계적인 통합처리를 위한 전국 최초 광역 전처리 회수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악취, 분진 및 건강 위해성 등이 우려되는 혐오시설이 아닌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해양자원 재활용화 시설이다.

정 의원은 “충남은 해양쓰레기 발생량이 ‘19년 기준 약 20,106톤 전국 3위 수준이며 전국 발생량 약 145,258톤 대비 13.8%를 차지하고 있다”며 “매년 수거량 대폭 증가와 플라스틱·스티로폼 등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에 염분 및 뻘 등 이물질이 많아 재활용에 한계가 있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또한, “인건비 상승 및 매립장 축소 등으로 처리비용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라”며

우리도 에서 추진중인 ‘전처리 회수시설’로 이번 벤치마킹에서 얻은 좋은점을 보완하여 “환경친화적 전처리를 통한 재활용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환경, 생태, 자연은 성장 지상주의로 인한 난개발 쓰레기로 오염시켜서는 안된다”며“개개인 모두가 함께 동참하여 우리 스스로 자발적으로 지켜 미래 세대에게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어야 우리 사회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수 있다”고 말했다. /태안미래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