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18일 “이번 대선에 농업에 대한 각종 직접 지불금 제도 등 농가의 실질적 소득 향상을 위한 대선 정책공약을 개발해서 각 당 후보들에게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이날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2년 상반기 3농혁신 보고회’에서 “국민 여러분께 농어업.농어촌을 살립시다. 이것은 우리 국가가 꼭 쥐고 가야 한다는 동의를 얻어내는 작업이 3농혁신의 가장 큰 밑바탕의 목표”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저는 앞으로 도지사를 하든 아니면 어떤 위치에 있든 농업문제에 대해서 국민들의 동의를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며 “만약에 국민들이 돈 안되니까 사다 먹자 이러면 다 죽는다. 농업과 농촌이 죽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대한민국이 당장은 사다 먹어서 이익을 볼 것 같지만 대한민국의 미래도 죽는다”고 역설했다.

이어 “농업은 자연과 생태, 그리고 식량주권과 안보라는 측면에서 이 산업에 대한 국민의 직접적인 보조 제도가 필요하다”며 “(3농혁신을 통해서) 각 정당과 국가의 국정운영지표와 국가의 재정배분에 있어서 우선될 수 있도록 국민들을 설득하고 여론을 환기시켜 나가자”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농민들의 판로 개척 요구와 관련 “팔아주자. 농사짓는 사람들이 영업을 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 아닌가”라며 “그것 팔아주기 위해 공무원이 있고 농협조직이 있고,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있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를 위해 안 지사는 문제해결을 위한 농민들과의 끊임없는 대화, 일선 시군과의 협력과 단결, 347개에 달하는 3농혁신 사업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효과 창출 등의 실천 전략 실행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보고회는 안 지사와 도 실국장, 3농혁신 위원, TF팀장 및 팀원, 시군농업기술센터소장 및 3농혁신 담당과장 등 175명이 참석한 가운데 단.팀별 추진상황보고, 참석자 전원의 종합토론 등으로 3시간 동안 진행됐다.

SNS 기사보내기
이종순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