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에 들어 이젠 각종 추위 및 폭설이다가 오면서 교통사고가 오히려 더 증가하고 있는 계절 라로 볼 수 있겠다.

 

이와 관련하여 각종 공공기관 및 지자체에서도 시민들에게 겨울철 교통사고의 에방법을 알려주고 또 교통사고에 대비한 가상훈련으로 다가오는 겨울철 교통사고를 대비하여야 한다고 본다.

 

겨울철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폭설이나 추운 날씨로 인해 얼어버린 도로상황이다. 이미 각종 뉴스나 언론보도에서도 보듯이 폭설이 발생한 직후 도로가 얼어붙어 차량이 제 속도로 정차하지 못하고 그대로 중앙가드레일 및 차량을 충격하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이러한 도로의 상황은 갑작스럽게 떨어진 기온 탓에 아스팔트 위에 얇은 빙판이 생긴 이른바 ‘블랙아이스’에 따른 교통사고 이다.

 

이 블랙아이스는 눈으로 쉽게 식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대처가 쉽지 않다. 또 겨울철에는 여름보다 해가 짧고 큰 일교차로 인하여 안개가 끼여 시야확보가 어렵고 과한 히터의 사용으로 운전자의 졸음운전 등 겨울철 교통사고는 다른 계절에 비해 더 자주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겨울철 도로의 환경과 사고 원인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면 흰 눈이 펑펑 내리는 겨울에도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면 먼저 타이어 교체주기와 공기압을 체크하는 등 타이어 안전점검은 물론, 눈길 운전에는 제동효과가 탁월한 스노우 체인을 사용하여 미끄러움을 방지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눈길이나 빙판 위에서 제동을 할 때에는 브레이크를 한 번에 밟아 급제동을 하기 보다는 몇 회에 걸쳐 나눠 밟거나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여 급감속에 주의하여야 한다.

 

주간에도 전조등을 켜고 운전하는 습관을 기르고 규정 속도보다 감속하여 늘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하면서 진행하여 다른 차량의 긴급 상황에 대비하여야 할 것이고 목적지까지의 기상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폭설이나 블랙아이스가 많이 생긴 구간 등으로 운전이 어려운 환경이라면 운전대를 잡기 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란다.

 

 

 

태안경찰서

경사 유 현 진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