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선거관리위원회는 소액다수 정치후원금 기부문화 활성화를 통하여정치자금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정치후원금 조성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치후원금은 후원회를 통하여 특정 정치인에게 직접 후원하는 ‘후원금’과 개인이 각급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여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고보조금 배분율에 따라 정당의 중앙당에 배분·지급하는 ‘기탁금’이 있다.

기탁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기탁할 수 있으며, 개인이 1회 1만원 이상 연간 1억원 또는 전년도 소득의 100분의 5 중 다액 이하까지 기탁 가능하다.

기탁방법은 정치후원금센터(www.give.go.kr)를 통해서 계좌이체, 신용카드(포인트 또는 포인트와 신용카드 복합결제 포함)?휴대폰 소액결제를 하거나, 가까운 선거관리위원회에 직접 방문하여 기탁할 수 있다.

또한 기탁금은 최고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비율에 따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기탁 시 주민번호를 기재할 경우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부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태안군선관위 관계자는 “소액다수의 정치후원금 기부는 깨끗한 정치의 시작이고 민주주의 발전의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며 군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백영숙 기자

SNS 기사보내기
백영숙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