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최근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저염장 만들기 교육을 실시해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태안군이 최근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저염장 만들기 교육을 실시해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발효저장음식’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따라 이와 관련된 음식교육도 큰 인기이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23회 과정으로 관내 여성농업인 및 희망 주민 48명을 대상으로 센터 농산물 가공교육장에서 ‘발효저장음식’ 교육을 진행 중이다.

한국음식의 슬로푸드인 ‘발효저장음식의 이해’와 ‘전통식품의 올바른 계승’으로 지역 향토음식 명품화에 목적을 둔 이번 교육과정은 전통요리연구가 박종숙 강사를 초빙해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현대인의 기호와 간편성을 고려한 표준화된 저염장 담그는 비법, 식초, 젓갈, 김치 등 발효 교육과 우수사업장 탐방 등 실습교육 위주로 진행돼 강의 내내 재미있고, 활기가 넘쳤다.

교육에 참가하고 있는 최정희(57ㆍ남면)씨는 “고전을 통해 전통장의 우수성을 알기 쉽게 설명해줘 시간가는 줄 모르고 교육을 받았다”며 “이번에 배운 저염장을 직접 담가 가족들에게 요리 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농기센터 관계자는 “최근 잘못된 식생활로 인한 각종 질병발생이 증가하면서 식생활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알려지고 있는 ‘발효저장음식’ 교육과정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생들은 농산물 이용 확산과 전통식품의 올바른 계승을 위해 저염 전통장을 배워 실생활에 적극 활용하고 홍보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이번 교육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