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자원봉사센터 박 정 일 센터장
태안군자원봉사센터 박 정 일 센터장

(편집자 주) 태안군에서 오는 9월 15일부터 17일까지 유류피해극복 10주년 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충남도와 군은 태안을‘자원봉사자의 성지’로 만든다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세우고 준비에 박차를 기하고 있다. 3일간 치러질 이번 행사는 전국자원봉사자 3만여명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지역 상가뿐 아니라 군민들에게도 기대를 한껏 부풀게 하고 있다.
태안군자원봉사센터는 이번 행사에 발맞춰 태안 시장을 비롯한 50여 곳 의 할인가맹점을 만들어 자원봉사자들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해 주고 있다.
‘자원봉사자의 성지’인 태안 그리고 태안군자원봉사센터...그 역할을 기대할 수 밖에 없다.
14,267명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아름다운 동행’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태안군자원봉사센터 박정일 센터장을 만나 보았다. 

 


    ◈자원봉사센터에 대한 소개?
⇒ 저희 태안군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제19조에 의해 설치된 센터로써 자원봉사를 위한 개인 및 단체 자원봉사자 모집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수혜대상자를 발굴하여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아름다운 동행”을 실천하는 자원봉사 전문기관입니다.

  ◈센터의 임원 구성과 현재 활동 인원은?
⇒ 태안군자원봉사센터 운영을 위한 운영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상근직원 4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태안군 전 지역에서 솔선·수범 자원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약 40개 자원봉사 단체와 네트워크를 통한 소통과 화합을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8개 읍·면사무소 내 자원봉사 거점센터를 설치(거점센터장, 상담가 배치)하여 읍·면 자원봉사활동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017년 7월말기준 태안군에 등록된(1365 나눔포털사이트 가입자) 자원봉사자는 14,267명입니다. 태안군 자원봉사활동을 위해 헌신하시는 자원봉사자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센터장 임기중에 실행한 사업들을 소개해 주세요.
⇒ 자원봉사센터장으로 취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소통입니다.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져야 만이 함께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센터장으로 취임하면서 ▲자원봉사자분들에게 인세티브제공을 위한 할인가맹점사업 추진으로 지역 상가(전통시장, 서부시장, 중앙상인회)를 비롯한 할인가맹점 50곳과 협약식을 체결하여 자원봉사자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6월 12일 천리포수목원과 입장료 할인 협약 체결로 전국 자원봉사자들이 태안군을 찾아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자원봉사의 참뜻과 의미를 알리기 위한 찾아가는 자원봉사 군민학교사업을 추진하여 읍·면을 순회하면서 자원봉사에 대한 참여와 순수한 자원봉사의 의미를 되새기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1+3 사랑나눔 봉사 사업을 통한 지역 자원봉사활동을 군민에게 홍보하고 참여를 위한 홍보전을 사회복의 날 기념식과 더불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군민들을 위한 검정고시반을 운영하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취지와 운영방안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 각자마다 사정상 학업을 중간에 포기하신 분들이 많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 했습니다. 그래서 태안군민 누구나 학업에 대한 기회와 참여를 제공하고자 검정고시반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배움에 대한 의지를 갖고 검정고시 응시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검정고시 응시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원으로 합격을 유도하는게 목표입니다.
검정고시반 대상은 군민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증등반, 고등반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교사 모집 방법은 은퇴하신 교사들을 중심으로 모집하되 재직중인 교사들도 구성할 계획이며, 검정고시 응시 학생 100% 합격을 위해 최선의 지원을 다 할 것입니다.
배움과 학업에 열정을 가지신 군민의 참여와 교사모집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10년 전 태안에 기름재앙이 있을 때 전국에서 123만의 자원봉사자가 태안을 찾아 군민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었습니다. 태안군자원봉사센타에서 그에 대한 보답으로 타 지역에서 일어나는 재난에 대비해 어떠한 일들을 추진하고 계신가요?
⇒ 센터에서는 2017년 현장출동 재해재난봉사단을 구성하였습니다. 봉사단 구성은 봉사자 약 113명, 초기대응반, 인명구조반, 현장복구반, 예비반, 전문가지원반, 급식1, 2반으로 총 6개 반으로 구성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봉사자 교육 및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재해재난에 대비해 한번에 500명이상 급식을 할 수 있는 사랑의 밥차와 인력을 수송할 수 있는 25인승 차량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16일 충북 청주시, 천안북면 등 일부지역에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현장을 사전 답사하여 현장을 파악하였고, 재해재난봉사단 봉사자 모집을 통하여 7월 22일과 27일 천안시 북면일원 수해현장에 약 60여명의 봉사자가 참여하여 수해복구 자원봉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과거 우면산 산사태 급식봉사와 안면도 백사장해수욕장 인명구조 급식봉사, 강원도 폭설 피해지역 복구 자원봉사 등에도 참여하였습니다.
태안군자원봉사센터는 2007년 기름유출사고당시 전 국민 및 자원봉사자분들의 보훈에 보답하고 아픔을 함께 나누기 위해 재해재난현장 복구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센터장님께서 앞으로 추진하고 싶은 사업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태안군 지역의 안보와 국민을 위해 고생하는 국군장병을 위한 위문공연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태안군 전 지역을 밤낮으로 경계하고 지키는 1789부대 3대대 장병을 초청하여 9월경 재능봉사자와 함께하는 위문공연과 사랑의 밥차에서 따뜻한 온정이 담기 급식 제공 및 오후에 국군장병 이·미용 봉사활동도 함께 진행할 계획입니다.(국군장병 170명, 봉사자 40명, 관계자 40명)
▲또한, 11월경 자원봉사단체들과 협력하여 사랑의 열매 후원을 위한 희망나눔 바자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향후 추진되는 바자회는 자원봉사단체별로 부스를 지원하여 먹거리, 판매부스 등 바자회 운영 수익금은 연말 사랑의 열매 행사에 기부하는 행사입니다.
자원봉사자들이 함께하는 순수한 바자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2017년 지역에서 남모르게 헌신하시고 고생하신 자원봉사자분들을 모시고 그동안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하는 제12회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행사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분들의 위대함에 깊이 고개 숙여 감사드리며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마지막으로 태안군민들에게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 2016~2018년은 한국자원봉사의 해입니다.
태안군이 2017년 자원봉사 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가 기름유출 1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기름유출 10주년 전국자원봉사자 희망나눔 한마당 행사가 9월15일부터 17일까지 만리포해수욕장 일원에서 진행됩니다.
충청남도와 태안군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전국행사에 군민여러분께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태안군자원봉사센터 슬로건이 아름다운 동행입니다.
지역에서 아름다운 동행 자원봉사활동을 실천하고 계신 모든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항상 응원과 고마움을 전합니다.
태안군자원봉사센터는 앞으로 군민들께 믿음과 감동을 주는 자원봉사센터, 군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자원봉사센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원봉사자 가입 1365나눔포털 사이트 : www.1365.go.kr )

SNS 기사보내기
이도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